1.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붕어빵 틀 = 클래스 / 붕어빵 = 객체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객체를 만들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 < 인스턴스화 >
생성된 객체 < 인스턴스 >
클래스 이름의 규칙
네이밍 컨벤션(Naming Convention) - 가독성, 일관성을 위함
- 여러 단어로 구성된 경우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
- 클래스명은 명사로
- public 클래스는 단하나
- public 클래스 이름과 자바 파일 이름은 같아야 한다.
- 패키지 이름은 모두 소문자로.
2. 프로그램은 1개의 main() 함수가 있어야 한다.
public 클래스
'psvm'(public static void main)을 입력하면 IntelliJ IDEA에서 Java의 main() 메소드가 자동으로 생성됨
Java 프로그램의 진입점 역할을 하며, JVM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가장 먼저 찾아 실행하는 메소드
컴퓨터 CPU가 코드를 처음 실행하는 부분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3. 변수
변수란?
처음에 사용한 값과 다르게 변하는 값
CPU가 일을 하려면 데이터를 메모리RAM에 저장해야한다.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의 자료를 저장할것인지를 정해야한다.
(나이 int, 문자열 Sthing, 실수 double 논리값 boolean 등)
변수의 자료형을 선택하고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것을 변수를 선언한다 고 한다.
변수의 선언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price;
정수 타입을 저장하는 price 변수를 선언함
변수의 초기화
메모리에 저장하는 기호 ' = '
[ int, String, double 데이터타입 ] [' = '의 오른쪽(변수)을 ' = '의 왼쪽(데이터)에 저장하라]
변수의 초기화는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할당하는 과정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price;
price=3000;
선언 후 초기화도 가능하고
// 정수 가격=2천원
int price = 2000;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
// 떡볶이라는 상품명 입력해주기.
// 문자열은 "S"tring
String product = "떡볶이";
// 제품명을 오뎅으로 바꾸기
// 이미 변수가 Str로 들어가있어서 String 안써도됨
product = "오뎅";
System.out.println(product);
데이터타입 변수(variable) = 데이터
문자열은 "문자열"로 입력
" " 안에 없으면 변수(variable)로 인식함
변수 이름의 규칙
- 자바에서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 사용금지( while, int, break등)
- 띄어쓰기 금지
- 소문자로 시작 -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은 클래스와 상수(변하지 않는 값)
- 두개 이상의 단어는 두번째단어 첫글자를 대문자로 작성 (Camel Case)
- 의미있는 단어 사용
- 특수문자는 $, _만 사용가능
- 숫자로 시작 금지